2022. 7. 12. 20:41ㆍ 심신단련/💪 Weights
폼롤러 + 스트레칭으로 척추 풀어주기
- 척추: 머리 뒤에 깍지를 끼고 척추 아래에 폼롤러를 놓고 굴린다. 이때 요추까지 내려가지 않도록 한다. 요추는 이렇게 동적으로 마사지하면 무리가 갈 수 있어서 정적으로 마사지하는 게 더 좋다고 한다.
- 척추 + 상반신: 무릎을 꿇고 앉아서 손날을 세워 폼롤러에 대고, 폼롤러를 앞으로 굴리면서 상체를 숙여 머리를 팔 사이로 넣고 지긋이 누른다. 등이 스트레칭되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폼롤러를 좀 더 손끝에 놓고 한다. 내려갈 때 숨을 내쉬고 올라올 때 들이쉰다.
- 고양이 자세: 네 발 자세에서 숨을 들이마시며 허리를 내리고, 숨을 내쉬며 허리를 둥글게 만다.
운동 시작할 때 복식 호흡 / 코어 운동으로 복압부터 잡기
- 복식 호흡: 허리가 모두 땅에 닿도록 배에 힘을 주고, 들이쉴 때 배를 부풀리고 내쉴 때 배를 넣는다. 흉곽이 부풀지 않고 배가 부풀도록 해야 한다. 웨이트 운동을 할 때 복식 호흡을 해야 복압이 유지되어서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는다. 지금까지 내게 '배에 힘을 준다'는 것은 곧 '배를 쏙 집어 넣고 그 상태를 유지한다'였는데 이건 그 반대인 셈이다. 배에 힘을 주면서 부풀려야 하는 것. 쌤이 계속 자기 손가락을 배로 밀어낼 수 있게 내밀라고 하니까 어색하고 어렵고 왠지 조금 민망했다. '복근으로 횡격막을 조절하는 호흡법'이라는 건조한 표현은 머리로는 이해하는데, 나는 복근이 아니라 뱃살로 쌤 손가락을 밀어내고 있기 때문에... ^_^ 아직 내 뱃살을 긍정할 수 있는 단계까진 이르지 못했다.
- 데드버그: 자세를 배우고 이름을 들으면 좀 서글퍼진다. 등과 허리가 모두 바닥에 닿도록 누운 다음 팔과 다리를 교차로 위아래로 뻗는다. 전에 코어 운동할 때 배운 자세다.
컨벤셔널 데드리프트
지금까진 스티프로만 해와서, 앞으로 컨벤셔널과 루마니안을 알려주시기로 하셨다. 3대를 측정할 때 하는 데드리프트는 컨벤셔널이라고 한다. 정확한 자세로 데드리프트를 하기 위해서, 자세를 쪼개서 가벼운 케틀벨을 사용해 차근차근 연습했다. 무게당 14회 정도씩 하고, 다음 무게로 넘어갔다. 4kg에서 시작해서 16? 20?kg 정도까지 한 듯. 케틀벨로 연습 후 바벨로. 케틀벨로 하면 허벅지 앞쪽 근육을 많이 쓰고 바벨로 하면 햄스트링을 많이 쓴다.
- 다리는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바를 다리보다 살짝 넓게 잡기
- 냅다 들기 전에, 일단 락킹을 해서 자세를 고쳐 잡는다. 바를 잡은 상태에서 엉덩이를 한번 들었다가 내려 놓으면서 허리 펴고 복압 잡고 팔 펴고.
- 번쩍 들면 되는데, 이때 엉덩이에 힘 빡 주고 바는 다리 가까이 수직으로 당겨 올린다. 힙 힌지 하고 업.
- 내릴 땐 허리가 아니라 햄스트링이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신경 쓰면서 무릎까지는 천천히 내리고, 바가 무릎까지 왔을 때 무릎을 바깥쪽으로 살짝 벌리면서 굽히기 시작하고 바는 빠르게 내려놓는다.
- 스티프 데드리프트는 정강이에서 다시 들어올렸지만, 컨벤셔널은 여기에서 완전히 내려놓고 다시 락킹부터 시작한다.
턱걸이
- 평소에 내가 잡는 것보다 훨씬 안쪽으로 잡기. 그래도 여전히 Y 모양이 나온다. 너무 넓게 잡으면 광배근 타깃 하는덴 좋지만 많이 하기는 어렵다고 한다. 평소 최대 다섯 개 했는데 좁게 잡으니 열 개 성공!! 😮
- 썸리스 그립으로 하되 엄지와 새끼손가락은 걸치기만 한다고 생각하고, 검지, 중지, 약지 세 손가락에 힘을 주고 바를 잡는 게 전완근을 제일 덜 쓸 수 있는 방법.
- 내려올 때 천천히, 마지막엔 데드행이 될 때까지 팔 펴고 어깨 풀기. 지금까진 숄더 패킹 유지한 상태로 내려갔다가 올라갔다가를 반복해왔다. 숄더 패킹을 풀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했는데…! 날개뼈를 고정한 상태로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 등 고립 운동이 되고, 데드행까지 갔다가 다시 숄더 패킹 후 올라오면 등 근육이 완전히 신전(늘어나서 펼쳐짐)되었다가 수축되기 때문에 가동 범위가 넓어지고 좀 더 복합적으로 근육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.
- 복압도 꼭 유지하면서!
랫 풀 다운
- 턱걸이와 마찬가지로 좀 더 안쪽으로 잡을 것
- 이완할 때 데드행까지. 광배근을 완전히 이완시킬 것
- 바는 수직으로 당기기
슈퍼맨 자세 운동
- 허리 운동! 바닥을 보고 누운 다음 허리(기립근)과 엉덩이에 힘을 주고 팔과 다리를 쭉 뻗어 들어 올린다.
다음번엔 스쿼트 자세를 봐주시기로 했다!
오늘 먹은 것들 ↓↓
운동 가는 길에 허기가 져서 후다닥 2+1 하는 거 사 먹었다. 하나는 PT쌤 드렸다.
밥이랑 모닝빵에그마요샌드위치 안 받았다. 돈까스도 절반만 먹었다. 이렇게 먹어도 충분히 배불렀다.
자허블은 원래 톨 사이즈가 125kcal, 클래식 시럽 2 펌프 들어가는데
클래식 시럽 1 펌프에 당류 4g, 열량 15kcal라고 한다.
시럽은 다 빼고 마시기 때문에 칼로리 계산할 때 시럽 뺀 것도 고려했음~!
트리플 샷임... ㅎ
맨날 메뉴 구성 보고 직접 성분 대략적으로 짐작해서 탄단지 계산했는데 오늘 줄 서는 곳 옆에 영양성분과 에너지 비율 게시해둔 게 있는 걸 알게 됐다! 이제 좀 더 정확하게 탄단지 계산할 수 있다~~!
오늘 아침에 두유 2+1 들고 PT샵 엘리베이터 탔는데 대표님과 마주쳤다. 대표님은 셀렉스 2+1을 들고 계셨다. ㅋㅋㅋㅋㅋㅋ 셀렉스 하나랑 두유 하나랑 교환했닼ㅋㅋㅋㅋ (셀렉스 하나 주셔서 나도 보답으로 두유 하나 드림 ㅎㅎ)
내일은 샐러드 먹어야징
'심신단련 > 💪 Weight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T 19회차 운동일지 - 등 운동 + 스쿼트 자세 점검 (0) | 2022.07.14 |
---|---|
아침 상체 단련 (0) | 2022.07.13 |
월요일 저녁 하체 + 가슴 + 이두 단련 (0) | 2022.07.11 |
토요일 오후 엉덩이 + 등 단련 (0) | 2022.07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