폰트 검색 사이트 '눈누', '한글꼴큰사전'

2019. 1. 5. 16:00디자인/Resources


디자인에서 서체는 무척 중요한 요소입니다. 작품과 어우러지는 적절한 서체의 선택이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기도 하고, 반대로 엉뚱한 서체의 선택으로 작품의 일관성을 해치기도 하니까요. 영문 폰트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선택지가 다양하지만, 상대적으로 한글 폰트는 그렇지 않습니다. 게다가 우리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면 선택의 폭은 더욱 좁아지지요.


그래서 소개합니다! 상업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들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, ‘눈누’입니다.


눈누 웹페이지 스크린샷


https://noonnu.cc


‘고딕’, ‘명조’, ‘손글씨’의 세 가지 카테고리가 있고, 라이센스 범위에 따라 검색 결과를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. 홈페이지에서 폰트를 적용한 예시 문구를 입력해볼 수 있으니, 다운받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느낌이 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

보다 다양한 폰트를 검색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‘한글꼴큰사전’에 들어가보세요.


https://hanfont.hangeul.go.kr/search/search.do


현재 3657개의 한글폰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. 카테고리 분류는 ‘눈누’보다 세분화되어 있어 고전체라든지 장식적 요소가 많은 폰트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. 다만 이곳의 폰트는 유/무료가 섞여 있으니 라이센스를 명확히 확인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. 홈페이지에서 ‘이미지 검색’을 통한 한글폰트 검색을 서비스하고 있지만, 현수막, 간판, 스크린샷 등으로 시험해본 결과 인식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. 아직 이 서비스는 갈 길이 멀어보이네요.



폰트 라이센스의 범위가 복잡하고 어려워보인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! :)


http://yoon-talk.tistory.com/346